상단여백
HOME 문화
훈민정음 활용 영어발음법 소개...순글기획, 유튜브 채널 개설…
글퍼블릭 유튜브 방송화면 캡처

순글기획이 한국인들의 영어발음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훈민정음 창제원리를 활용한 발음법 ‘글퍼블릭(guelpublic, 글로 하나되는 공화국)’을 자사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글퍼블릭은 훈민정음 창제의 소리문자 표기 방법을 바탕으로 현재의 한글로 표기하지 못하는 영어발음에 일대일 표기를 구현하여 영어발음을 보다 쉽게 익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순글기획의 유튜브 채널은 보다 많은 이들에게 글퍼블릭을 알리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순글기획은 1992년부터 진행된 한글현대화 작업-한글영어와 새한글(고제윤, 도서출판 아거스 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영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학습센터(전문고대영어학원)를 통해 전수해 왔다. 순글기획은 학원에서의 실험과 적용을 거쳐 보다 많은 이들이 쉽게 영어발음을 한글로 익히는데 유용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글퍼블릭은 훈민정음 창제 정신인 애민 정신, 음양오행의 원리, 그리고 소리를 글로 완벽하게 표현하려는 염원을 이어받아 현재의 발음 원리에 적합한 글퍼블릭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발음도 익히고 소리를 완벽하게 표현하는 방법으로써 글퍼블릭은 일대일 대응표기의 원리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영어의 face와 pace, fine과 pine은 f와 p가 다른 소리이지만 우리는 ㅍ으로 받아들이는 모국어 간섭현상을 일으킨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퍼블릭은 p는 ㅍ으로 하되 f는 ㅍ순경음으로 표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v는 ㅂ순경음, th발음은 think에서는 ㅅ순경음 this에서는 ㄷ순경음으로 표기하고, z발음은 반치음으로 표기하는 등의 방법으로 일대일 대응표기를 완성하였다.

순글기획 고나윤 대표는 “이 표기법은 처음 영어를 배우는 사람, 영어발음을 교정하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발음기호를 제대로 익히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외국어에도 활용 가능 하도록 중국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등에 필요한 지침서들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 이용자들의 현장 활용 경험을 수렴하고 신규 기술 활용 방법들을 추가하여 한글날을 기념한 훈민정음 활용표기법 글씨꼴로 개발하고, 외국어 학습을 위한 세계 표준 표기법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새한글 저자인 아버지와 글자를 만들고 실험하는 과정을 어려서부터 함께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 시대와 글로벌 시대의 문자 표준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훈민정음을 활용한 발음표기법은 전문고대영어학원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으며, 유튜브 글퍼블릭을 통해 시청 가능하다.

오하연 기자  hyhy419@nowtimes.co.kr

<저작권자 © 나우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하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