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고속도로 수소차 충전소 3곳 오픈...안성(상.하).여주 휴게소12일 안성휴게소 등 3개소, 고속도로 첫 수소충전소 정식 개장
(사진='여주휴게소(강릉방향) 수소충전소 전경사진' 국토교통부 제공. 나우타임즈)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늘(12일) 고속도로 안성휴게소 등 3개소의 수소차 충전 휴게소를 정식개장하면서 앞으로 고속도로 휴게소와 더불어 복합환승센터, 버스 차고지 등 전국 주요 교통거점에 2022년까지 총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정부 합동으로 구축해 수소차 전국 보급 및 운행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12일에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양 방향) 등 3개소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완료하고, 고속도로 최초의 수소충전소를 정식 개장한다고 밝혔다.

【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개장현황 】

고속도로

휴게소명(방향)

개장일

구축주체

경부선

안성(부산방향)

’19.4.12(금)

국토부(도공)

안성(서울방향)

국토부(현대차)

영동선

여주(강릉방향)

국토부(현대차)

(운영 시간)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되며, 요금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전체가 동일하게 킬로그램 당 8,800원(부가세 포함)이다.

이번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개장은 전국적 규모의 수소충전소“망”을 구축해 수소차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이동 편의를 보장하고,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충전시설의 새로운 모델을 실제 구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한편, 올 상반기 중에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5기 추가 개장을 포함해 총 8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되고, 금년 안에 수소충전소 10기가 추가 착공되는 등 ‘수소(H2) 하이웨이’가 본격적으로 구축된다.

고속도로명

휴게소명(방향)

개장예정일

구축주체

경부선

언양(서울방향)

’19. 5~6월 순차개장

국토부(도공)

남해선

함안(부산방향)

국토부(현대차)

호남선

백양사(천안방향)

국토부(도공)

중부선

하남드림

국토부(현대차)

중부내륙선

성주(양평방향)

국토부(도공)

이와 함께,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지난 1월에 발표한 바 있으며, 국토교통부도 교통과 도시 분야에서 수소 사회로의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도심 운행이 많은 노선버스의 경우, 우선적으로 ‘수소버스 교체, 차고지 내 충전소 건설, 친환경 연료 보조금’을 패키지로 지원해, 마음껏 숨 쉴 수 있는 청정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수소 열차, 수소 드론, 수소 건설기계 등 다양한 수송 분야에서 수소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도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교통 분야 뿐만 아니라, 공동주택, 빌딩, 차량 등 도시에 있어 필수적인 에너지원을 수소로 전환하는 수소 시범도시를 조성할 예정으로, 올해 안에 3곳을 선정하여 수소를 활용한 기술, 제품, 시스템을 실제 국민의 삶 속에서 구현할 미래 수소도시 모델을 만들고, 이를 통해 미래 청정 국토를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송양주 기자  press@nowtimes.co.kr

<저작권자 © 나우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양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