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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30% 할인되는 교통카드...6월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가능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안내문' 누리집 갈무리. 나우타임즈)

문재인 정부의 100대 수행과제 중의 하나로 '국민 생활비 절감'을 위해 추진되는 정책 중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을 덜고, 더불어 보행 및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과 대중교통의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최대 30% 할인되는 '광역알뜰교통카드'가 6월 부터 서비스 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누구나 쉽게, 전국 어디서나, 교통비 절감은 더 많이 누릴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의 전국 확대 시범사업을 6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카드는 민간 카드사 협업으로 10% 교통비 할인, 여기에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적립하여 20% 더 할인, 민간 기업・보험사 등의 추가 혜택을 더하면 최대 30%+α의 교통비 절감이 가능해진다.

(사진='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갈무리. 나우타임즈)

올해 공개된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다음과 같이 한층 편리해지고, 혜택도 더 많아졌다.
국토교통부가 밝힌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마일리지 적립은 더 간편해 집니다.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앱 작동절차를 4∼10회에서 2회로 대폭 간소화(세종(10회), 울산・전주(4회) 시범사업의 불편사항을 개선하여 2회 이하로 간소화)하고, 출발지・도착지를 앱에 등록해 놓은 경우 대중교통 이용 실적을 토대로 자동으로 마일리지를 산정해 이용자들의 번거로움이 개선된다.

아울러, 지역별, 그룹별 등으로 본인의 마일리지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순위측정(랭킹) 방식을 새롭게 도입하고, 일정 기간 동안 높은 순위를 유지하는 ‘알뜰 왕’에게는 특별한 혜택( 마일리지 추가 적립, 지역별 공공자전거 무료이용권, ‘알뜰 왕’ 인증서 수여 등)도 부여한다.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보행・자전거 마일리지는 위성항법장치(GPS) 및 스마트폰의 가속도/자이로 기능을 기반으로 이동거리를 산정하는 만큼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야 적립・활용이 가능하다.

② 후불 교통카드, 모바일 교통카드 도입으로 더 편리해 집니다.
지난 해 시범사업에서는 선불카드만 이용이 가능했으나, 올해에는 높은 보급률과 편의성을 가진 ‘후불 알뜰카드(신용카드)’를 출시하여 충전 부담이 없어진다.

‘후불 알뜰카드’는 월 36회 이상 교통카드 이용횟수가 있는 경우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다. 단, 도시철도가 없어 연계 환승이 불리한 지역은 횟수 기준을 10% 완화한 32회 기준이 적용된다.

시범사업 협업사로는 신한카드, 우리카드(BC)가 선정되었으며, 카드사별로 10% 대중교통 할인 혜택을 비롯하여 다양한 부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카드사에서 자발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카드사별로 제시하는 전월 사용실적 기준이 충족되어야 한다.

구분

신한 카드

우리카드(BC)

할인

한도 및 조건

▶(신용) 전월실적 기준 할인한도 1∼3만원

실적(만원)

30∼50

50∼100

100∼

할인 한도

1만원

2만원

3만원

▶(체크) 전월실적 기준 할인 서비스 선택형

실적(만원)

20∼30

30∼50

50∼80

80∼120

120

할인 한도

2천원

3천원

5천원

8천원

1.2만원

▶(신용) 전월실적 기준 할인한도 1∼4만원

실적(만원)

30∼70

70∼120

120∼

할인 한도

1만원

2만원

4만원

▶(체크) 전월실적 기준 할인 서비스 선택형

실적 기준

25∼50

50∼70

70∼

할인 한도

2천원

5천원

7천원

아울러, ‘모바일 전용 선불카드’도 출시하여 별도로 카드를 소지할 필요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이용 및 결제가 가능하다.

 ‘모바일 전용 선불카드’는 5만원권, 7만원권 2가지가 우선 출시되며, 각각 10% 추가 충전 혜택으로 5만 5천원, 7만 7천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시범사업 기간 중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요금제의 특성에 맞춰 ‘지역 맞춤형 상품’도 개발할 계획이다.

 ‘모바일 전용 선불카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사용이 가능하다.(2019. 5. 9. 기준)

그 이유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 활성화가 필요하지만, 애플은 운영정책 상 우리나라에서 NFC 기능 사용을 제한 중(미국, 유럽, 일본 등은 아이폰의 NFC 활성화 가능)이기 때문이다.

③ 전국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고, 마을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등 요금이 다양한 교통수단의 이용 뿐만 아니라 환승(수도권의 경우 5회까지 가능, 지역별 상이)도 가능하다.

다만, 향후 광역알뜰교통카드의 마일리지는 지자체에서 적립을 일부 지원함에 따라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도입된 지역에 거주(주민등록지 기준)해야 적립 및 활용이 가능하다.

④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교통비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기존 할인에 더하여 친환경 정책 연계 및 지자체, 카드사, 금융업계 협업을 통해 30%+α의 추가 혜택이 가능해 진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에도 불구하고 다른 교통수단의 대안이 없어 보행・자전거 및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국민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해 해당 일의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한다.

지자체에서는 공공자전거 이용, 차량 2부제 참여 등 환경친화적 교통정책과 연계한 추가 인센티브(마일리지 등)를 제공한다.

생명・자동차 보험사 등과 협업하여 알뜰카드의 보행・자전거 마일리지와 연계하여 보험료를 할인하는 상품 개발도 준비 중이다.

교통유발부담금이 부과되는 기업(11개 지자체 약 4만여社 참여)을 대상으로 공제 제도*를 마련하며, 추가 20% 교통비 절감도 가능하다.

오하연 기자  hyhy419@no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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