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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약사 내세운 심각한 온라인쇼핑 허위.과대광고...확인하고 구매해야탄탄플란트정, 호리호리신비감다이어트 적발...온라인쇼핑 건강식품 허위.과대광고 넘쳐나
(사진='식약처에 적발된 허위.과대 광고 사례'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나우타임즈)

건강기능식품등을 선택할때 신중한 선택이 필요해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의사와 한의사 등의 의료인을 동원해 허위·과대광고를 하고, 161개 인터넷 사이트에서 건강기능식품 등을 판매해 온 판매업체 36곳(9개 제품)을 적발됐다.

이번 점검은 의사나 한의사 등이 제품 개발에 참여했다고 광고하는 41개(건강기능식품 14개, 식품 27개) 제품과, 이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등 1,213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위반 유형을 살펴보면 건강기능식품 자율광고심의 위반이 56건,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유형이 84건, 체험기이용 등 소비자기만 유형이 20건, 타사 비방 1건 등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료전문가가 나오는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홈쇼핑·인터넷 쇼핑몰 등에 의사·한의사·교수 등이 나와 허위·과장 광고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점검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적발 업체는 다음과 같으며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중복업체: 진생닥터(2), 에스제이메디컬(2), 백세몰(3), 나우리플래닝(2), ㈜장보리(2))

연번

제품명

전문가

위반 업체명

업종

위반 유형

비고

1

궁굼환

간닥터

윤00

① ㈜장보리*

② 나우리플래닝*

③ 백세몰*

④ 블루산업

⑤ 에스제이메디컬*

⑥ 포은웰그린

통신판매업

건기 오인·혼동

간 건강

2

김오곤 원장의 황실 차가버섯 홍삼환 명품

김00

⑦ (주)지니트레저

유통전문

판매업

건기 오인·혼동

소비자 기만

면역력

전문가 추천

⑧ (주)한쇼핑

⑨ 당일발송

⑩ 도로시쇼핑

⑪ 메이너스(주)

⑫ 백세몰

⑬ 웰빙하우스

통신판매업

건기 오인·혼동

면역력

⑭ 해진인터내셔널

통신판매업

소비자 기만

전문가 추천

3

녹옥고

오00

⑮ 자연마당

식품제조가공업

타사 비방

 

4

신정애의 강화약쑥 보감

신00

⑯ (주)글로벌비엠에스

⑰ 주식회사 피타원

유통전문판매업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

5

윤홍일 원녹용

윤00

⑱ 샤이(SHY)

통신판매업

건기 오인·혼동

면역력 혈액순환

⑲ 진생닥터*

유통전문판매업

6

참조은 하루 야채

방00

⑳ 리스펙트마켓

통신판매업

소비자 기만

체험기 광고

명인힐링푸드

식품제조가공업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

7

탄탄플란트정

서00

(주)네오네브

(주)닥터세오

(주)진하인터내셔널

(주)카멕스코리아

에이치엠코리아

건기(유통) · 판매업

광고 심의 위반

 

엠제이홀딩스

건기 판매업

8

한제원공신보

윤00

(주)이디글로벌

(주)장보리

나우리플래닝

뚜져

백세몰

비품바구니

소소한린넨옷장

에스제이메디컬

요기조아

원스탑몰

제이유통

좋은하루

티와이티코리아

통신판매업

건기 오인·혼동

(면역, 혈액순환)

 

 

진생닥터

유통전문판매업

9

호리호리신비감다이어트

김00

패밀리시스템

건기 판매업

광고 심의 위반

 

자율광고심의를 위반한 경우는, ○○의사가 만들었다는 ‘탄탄플란트정’ 제품은 “잇몸건강”, “특별한 7가지 부원료를 사용”했다는 광고로, △△의사가 만들었다는 ’호리호리신비감다이어트’ 제품은 “이젠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 체지방은 낮추고 젊음은 올리고, 타 제품에 비해 약물에 부작용이 없는 최상의 다이어트”라며 자율광고 심의 내용과 다르거나 심의결과를 따르지 않고 광고하다 적발되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을 초례한 경우는,  ‘○○○ 원녹용’ 제품과 ‘한제원공신보’ 제품은 “면역력·혈액순환에 좋다”는 광고로, ‘○○○원장의 황실차가버섯 홍삼환 명품’은 “면역력에 탁월”하다고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하다 적발되었다.

소비자 기만한 ‘○○○의 강화약쑥 보감’ 제품은 체중이 빠졌다는 SNS 체험사례를 쇼핑몰에 광고하여, ‘○○○ 원장의 황실 차가버섯 홍삼환 명품’ 제품은 전문가 △△△한의사가 추천한다는 광고를 하다 적발되었다.

또한 타사를 비방한 ‘녹옥고’ 제품은 “녹용 씻은 물이 아니며, 녹용함량이 0.1%의 타 업체와는 다르게 4.23% 넣었다”며 다른 업체의 제품을 간접적으로 비방하거나, 다른 업체의 제품보다 우수한 것으로 인식될 우려가 있는 광고를 하다 적발되었다.

김진호 기자  linux9i@no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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