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
천리안위성 2A호 정식서비스...기상.기후 감시 업그레이드
(사진='천리안위성2A호의 태풍 다나스 관측 사진' 기상청. 나우타임즈)

시시각각 변하는 날씨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하루와 안전을 지키기 위해 7월 25일부터 ‘천리안위성 2A호 정식서비스’를 시작한다. 천리안위성 2A호가 제공하는 위성자료 서비스는 어떻게 달라질까?

기상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항공우주 연구원이  지난해 12월에 발사되어 궤도상시험 등 7개월간의 준비 과정을 마친 천리안위성 2A호의 정식서비스를 7월 25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천리안위성 2A호는 향상된 고해상도 컬러영상과 52종의 현상별 맞춤형 기상산출물을 제공하여 △기상관측 △수치·초단기예보 △기후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구분

천리안위성 1호

천리안위성 2A호

비 고

탑재체해상도

(가시채널) 1km (흑백)
(적외채널) 4km

(가시채널) 0.5km (컬러)
(적외채널) 2km

4배 증가

자료전송속도

6.2 Mbps

115 Mbps

18배 증가

관측속도

(한반도) 15분 이하

(한반도) 2분 이하

8배 증가

산출물 수

총 16종

총 52종*

3배 증가

운영수명

7년

10년

1.5배 증가

발사일

2010.627

2018.12.5

-

고해상도 컬러 기상영상과 다양한 기상산출물을 활용하면, 육안 영상분석으로 △구름 △산불연기 △황사 △화산재 간 구분이 가능해져 분석 정확도가 높아진다.

또한, 천리안위성 2A호의 신속한 자료 제공으로 실황감시가 강화(한반도 주변을 2분 간격으로 관측)됨에 따라, 국지성 집중호우의 발달도 조기관측이 가능해지고 태풍 중심 위치와 이동 경로의 관측도 정확해져 기상예측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천리안위성 2A호의 관측 자료는 다양한 기상방송 서비스에도 제공된다. 원해상도 초고속방송, 선박용 해양 기상정보방송, 세계기상 통신망(GTS), 실시간지상망(FTP)등에 서비스될 예정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기상청은 천리안위성 2A호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기상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양질의 기상위성자료를 제공하여 기상과학의 발전과 국내외 사용자에 대한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김진호 기자  linux9i@nowtimes.co.kr

<저작권자 © 나우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