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D-6, 약 20.5조원, 17.5만건 신청돼...물건가격 낮은 순으로
(사진='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누리집 갈무리. 나우타임즈)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기간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신청접수 1주차인 9.22일 오전 9시 현재 약 20.5조원, 17.5만건 신청되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신청접수 종료(`19.9.29일)까지는 1주일이 더 남은 가운데, 수요가 초반 집중되어 이번 주 신청은 이번 주보다 줄어들 전망인 점, 신청자 중 요건 미비 탈락자 발생 등을 감안하더라도, 총 신청액은 공급규모(대환액)인 20조원을 상당수준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와 주택금융공사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밝혀온 바와 같이, ‘안심전환대출’이 ‘서민 우선 지원’ 취지에 부합하게 운영되도록, 총 20조원 규모에서 집값이 낮은 대상자부터 순서대로 지원할 계획이며, 결과적으로 대환에 포함되지 못하는 신청자분들께는 송구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주금공 재원 여력이나 MBS 시장상황 등을 감안할 때, ‘안심전환대출’ 공급규모를 추가 확대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수요가 집중되면서 주금공 홈페이지의 혼잡이 있었으나, 지난 일주일 간 지속적인 서버증설, 시스템 효율화 등을 통하여 불편이 점차 완화되고 있어 `19.9.22일 오전(9시) 현재 신청접수를 위한 대기시간은 10분 이내를 보이고 있다.

금융위와 주금공은 금번 신청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서민·실수요자들의 주택금융비용 부담경감을 위한 수요를 반영하여, 향후, 정책모기지 공급과 관련한 재원여력 확대, 관련제도 개선 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은 금리변동 위험이 있는 주택담보대출(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대출)을 낮은 금리의 장기.고정금지.분할상환 주택담보대출로 대환하는 정책모기지 상품이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접수는 2019.9.16일 ~ 2019.9.29일까지 이며, 신청접수 기간 종료 이후 공사에서 낮은 주택 가격 순으로 심사 대상자를 선정하여, 선정된 분에 대해서만 대출심사가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금융위원회.한국주택금융공사가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www.hf.go.kr)을 방문하면 된다.

송양주 기자  press@nowtimes.co.kr

<저작권자 © 나우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양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