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생활협동조합 '한살림', 가가호호 다른 장맛의 유쾌한 수다 ‘장담콘서트’ 열어
장담콘서트 포스터

한살림이 10월 17일 목요일 오전 10시 40분부터 오후 4시 10분까지 ‘가가호호 다른 장맛의 유쾌한 수다, 장담콘서트’(이하 장담콘서트)를 진행한다.

장담콘서트는 집집마다 다른 장맛을 맛볼 수 있는 기회로 메주 만들기에서 장담그기, 장을 이용한 요리까지 알 수 있는 기회다.

집집마다 장을 담그는 문화가 사라지고 있지만 한살림은 메주와 옹기 등 전통장 관련 물품을 공급하고 직접 직거래 공급하고 있다. 또 한살림 각 지역별 생협에서 조합원이 모여 장담그기를 배우거나 서로 장을 공유하기도 한다. 더불어 예전 이웃들과 함께 장을 담가 먹었던 전통을 되살려 도시보다 상대적으로 널찍하게 장독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생산지를 방문하여 장을 담그고 가르고 나누는 시기마다 장을 중심으로 도농교류활동과 함께 마을공동체를 되살리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장담콘서트는 장담그기 문화를 되살리고자 하는 노력의 결실을 발표하는 자리로 생활 속 장담그기 사례를 소개한다. 사례는 총 3가지로 울산에서 10년간 공동체로 담근 장, 가족이 함께 담근 장, 도시에서 메주 1장으로 베란다에서 담던 장이다. 이외에 우리나라 토종콩인 아주까리콩으로 장 담그는 법을 배울 예정이다. 향후 한살림은 전통장 관련 활동과 전통장 콘테스트 참여자들의 전통장 비법을 모아 사례 모음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장담콘서트에서는 김용무, 김복숙 전통장연구위원, 고은정 지리산 맛있는부엌 대표, 류귀애 한살림충주제천 이사장 등이 강사진으로 나서 전통장에 대한 경험과 비법을 알려줄 예정이다. 장담콘서트는 한살림연합이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 한식진흥원이 후원한다.

◇‘장담콘서트’ 안내

- 일정 : 2019년 10월 17일(목) 10:40~16:10
- 장소 : 한살림연합 3층 교육장(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 3층)
- 대상 : 한살림 조합원 및 시민 약 50명
- 구성 : 참여자 시식, 요리 시연, 강연, 전시 등
- 프로그램 : 메주 만들기와 메주균의 이해, 아주까리콩으로 장담그기, 장아찌 이야기, 시식 - 아주까리콩 된장/간장/두부장과 청국장 샐러드, 청장/중창/진장 활용법, 장담그기 사례발표

오하연 기자  hyhy419@nowtimes.co.kr

<저작권자 © 나우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하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